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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램넌트의 아트 중 가장 기본적인 기술인 컴뱃 아트를 보도록 합시다. 여기에 다 적긴 힘들기 때문에 Wikia (Combat Arts) 자료를 링크할테니 같이 보시면서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컴뱃아트의 종류를 결정짓는 요소는 무기의 종류(weapon types), 무기 잡는 방법(wield) 두가지입니다. 우선 무기의 종류로는 Sword, Katana, Axe, Mace, Spear, Staff로 총 6가지가 있구요, 잡는 방법에는 One-Handed, Power Grip, Dual Wield, Two-Handed, Quad Wield, Dual Power Grip, Dual Two-Handed가 있습니다.
잡는 방법을 위주로 살펴봅시다.(어차피 이 안에 무기 종류에 관한 개념이 들어갑니다.) 위에 언급한 7가지 중에서 One-Handed, Power Grip, Dual Wield, Two-Handed는 미트라, 야마, 쿠시티에 해당하는 카테고리고 나머지 Quad Wield, Dual Power Grip, Dual Two-Handed는 소바니 전용의 잡는 법입니다.
먼저 앞의 네 가지, 그 중에서도 Dual Wield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어차피 나머지는 똑같이 이해하면 되니까요.
Dual Wield
Ability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Devil's Due, Bladedancer. Resonance Edge, Acala's Wrath까지는 좋은데, 그 뒤에 있는 기술들은 모두 기술명 뒤에 무기 종류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제 랏슈가 현재 쓰는 도끼를 한 개 더 만들어서 양손에 쥐어주면 랏슈는 Devil's Due - Bladedancer - Resonance Edge - Acala's Wrath - Triple Axel - Topspin 순으로 익히는 겁니다. 만일 Topspin까지 익힌 랏슈에게 양손 카타나를 주면 Triple Axel과 Topspin이 나올까요?? 당연히 안나옵니다. 무기가 다르니까요. 대신 Dual Wield의 공통기술들(그 중에서도 마지막 기술인 Acala's Wrath)을 계속 사용하게 하면 언젠가는 Third Eye를 배우고 더 지나면 Spring Squall을 익히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 라스트 램넌트의 특이점은 등장인물들이 모두 오른손잡이라는 겁니다. 무슨 소리냐구요? 만약 랏슈의 오른손에 도끼, 왼손에 카타나를 쥐어주면 Triple Axel을 쓸까요, Third Eye를 쓸까요? 정답은 도끼 기술인 Triple Axel입니다.
왼쪽에서 두번째 칸의 Element/Effect는 그 무기에 그런 속성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에게 데미지 외에 그 기술에 해당하는 상태 이상까지도 입힐 수 있다는 뜻인데요. 위의 표에서 Final Toll을 보면, Flame이 있습니다. 이는 어떤 캐릭터가 양손 메이스(Mace; 곤봉, 방망이)를 쓰는데, 그 메이스 자체가 불의 속성이 없다해도 Final Toll을 쓰기만 하면, 그 공격을 받은 유니온이 Flame 상태이상을 입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왼쪽으로 한 칸 더 가보면 Target이 있는데요, 기술을 맞았을 때 그 유니온 중에서도 한 유닛만 데미지를 입는 것이 Single이고, 유니온 전체에 입는 것은 Union, 주변에 있는 유니온 다수까지도 입을 수 있는 것은 Area입니다. 제가 예전에 랏슈로 Topspin을 익힌 적이 있는데, 약한 몬스터들은 이 기술 한 방으로 세, 네 유니온이 한번에 사망하기도 합니다. (위 표를 보면 이게 무슨 의미인지 아시겠죠?)
그리고 소바니 전용의 Quad Wield, Dual Power Grip, Dual Two-Handed는 무기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잡는 법에 따라서만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잡는 법 자체에 무기의 속성이 반영되어 있다고 할까요??ㅋ)
거기다가 같은 기술이라 해도 무기에 따라서 Nimble → Swift, Mighty → Peerless가 기술 앞에 붙습니다. Nimble → Swift의 경우로 성장을 한다면 데미지와 스피드 둘 다 오르지만, Mighty → Peerless는 데미지가 더 많이 오르는 대신 스피드는 점점 떨어집니다. 이 단어들 중 어떤 것이 기술 이름 앞에 붙는가는 무기의 종류나 성장방향, 캐릭터의 성향 등이 영향을 미치는 듯 합니다만, 확실하게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한가지 더...
Final Upgrade
기술명이 뜬금없이 전혀 다른 단어로 바뀔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로 전 포스트에서 고용한 볼슨은 Two-Handed로 Spear를 잡는데, 그러면 Flèche를 익히게 되거든요. 만일 볼슨의 Strength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Ballestra를, 그것이 Speed일 경우엔 Redoublement를 익히게 됩니다. (아직 이 부분에 관해서는 저도 확실하진 않은데요, 제 생각에는 성장방향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쨌건 Ballestra의 경우는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좀 더 오르게 되고, Redoublement는 상대에게 이 기술을 맞출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종합해서 Flèche를 익히는 과정을 예로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ex) Flèche I → Flèche II → Mighty Flèche II → Mighty Flèche III
미스틱 아트 (Mystic Arts)
이어서 미스틱 아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Wikia (Mystic Arts)에 링크 걸었으니 같이 보면서 읽으면 되겠습니다. 미스틱 아트는 총 7가지가 있구요, Invocations, Evocations, Hexes, Remedies, Psionics, Wards, Arcana가 그것입니다. 다른 캐릭터들은 고용전부터 미리 배웠거나 각 캐릭터별로 특정 배틀랭크에 도달했을 때 새로운 기술을 익혀도 되냐며 미스틱 아트를 얘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랏슈는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 후 아이템을 얻어야지만 해당 기술을 쓸 수 있게 됩니다.
Invocation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이리나 찾아 삼만리 II)
→ 가장 기본적인 마법
Evocation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The Broken Seal)
→ Incocations와 비슷
Hexe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Baaluk's Witch)
→ 각종 상태 이상과 모럴 다운이 가능
→ Cachexia는 AP를 소거하는 기능이 있어 보스전에 유용
Remedie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The Secret Letter)
→ 치료 및 부활 마법
Psionic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Seeker of the Ancient Path)
→ 모럴에 관여하는 기술이 다수
→ Maledict로 Curse를 사용할 수 있고, Stealth는 적군의 데드락(Deadlock)을 강제 해제
→ Mixed Message는 모럴을 올리는데, 가장 유용한 기술임
Ward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The Fallen)
→ 서포트 용도로 주로 사용되는 스킬들, 특히 Orphic Ward와 Protection은 최종 보스전에 매우 필요
모든 미스틱 아트는 5단계로 나뉘는데(I, II, III, IV, V), 업그레이드될수록 AP 소모량은 줄어들고, 데미지와 스피드는 오르게 됩니다. 또한 Invocations, Evocations, Hexes, Psionics는 다음 기술로 넘어갈 때 중간에 오랫동안 정체되는 시기가 있습니다. Hexes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Hexes
Hexes에서 가장 먼저 익힐 수 있는 것은 Poison Gas인데, 이 걸 자꾸 쓰다보면 Poison Gas II나 III 정도에서 Paralyze Gas로 넘어갑니다. 마찬가지로 Silent Gas, Smoke Canister, Dispirit까지는 잘 익히게 되는데요, 하지만 Dispirit은 V까지 익혀도 Bewitch로 한참이 지나야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Bewitch를 익히고 나면, 금방 Cachexia로 넘어가게 됩니다.
Hexes의 Dispirit처럼 Invocations에는 Permafrost, Evocations에는 Snare Shot, Psionics에는 Stealth단계가 되고 나면 한동안 기술 업그레이드가 정체됩니다. (Remedies와 Wards는 별 생각없이 사용해서 정확히 기억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금기술법(Arcana, Synergy)이 있는데, Dulce Siesta 님께서 아주 잘 설명해주신 것이 있으니 거기로 링크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위 페이지에 없는 몇 가지 사항을 추가로 말씀드리면 Rejuvenating Water는 체력만이 아니라 AP까지도 만땅으로 채워준다는 것과 금기술법의 시전 조건은 충분한 AP와 미스틱 아트의 콤비네이션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금기술법은 한 번 배우고 나면, 술법을 익힌 유닛이 유니온의 리더이면서 AP가 술법을 사용하기 충분하고 적 유니온의 수가 아군보다 많으면 조합이 갖춰지지 않아도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인터셉트당하면 자동으로 취소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아이템 아트 (Item Arts)
세번째로 아이템 아트를 살펴봅시다. Wikia (Item Arts)로 링크 걸었으니 같이 보며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템 아트는 6종류의 스킬이 있습니다. Herbs, Potions, Lotions, Explosives, Shards, Traps가 그것인데요. 미스틱 아트와 마찬가지로 아이템 아트 또한 랏슈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지만 하나씩 습득하게 되어 있습니다.
Herb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이리나 찾아 삼만리 II)
→ 아스람의 Connely's Items에서 구매 가능
→ 치료 및 부활 스킬에 특화
→ 마지막에 공격형 기술인 Frost Tincture를 습득할 수 있음
Potions (Union of the Golden Chalice Task 50)
→ 세라파레스의 Romulen's Items에서 구매 가능
→ 아군의 능력치를 몇 턴 동안 올려주는 기술들
→ 마지막에 습득하는 기술 Flame Bottle은 공격 기술임
Lotions (Union of the Golden Chalice Task 3)
→ 에리시온의 Avielle's Items에서 구매 가능
→ 치료 및 상태이상을 제거하는 기술들
→ 마지막의 Cyclone Cream은 공격 기술
Explosives (Union of the Golden Chalice Task 38)
→ 발테로사의 Solune's Items에서 구매 가능
→ 상태이상을 적에게 입히는 기술
Shard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History's Boundary)
→ 나가폴의 Items by Dorenzio에서 구매 가능
→ 적군에게 데미지를 주면서 능력치를 몇 턴 간 낮추는 효과도 있음
→ Moonlight는 체력 회복에 쓰는 기술
Traps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The Gates of Deceit and Sword of the Dead)
→ 멜피나의 Aunt Shino's Items에서 구매 가능
→ Explosives와는 다른 상태이상을 입히거나 모럴을 아군에게 유리하게 할 때 사용
아이템 아트는 기술이 업그레이드(I, II, III, IV, V)될 때, 그 기술의 효과가 점점 오르면서(치료라면 회복되는 수치가 오르고, 공격 기술은 데미지가 오릅니다. 스피드는 공통적으로 증가하구요.), 사용되는 재료의 양이 줄어듭니다.
Restorative Tincture
위는 Herbs의 체력 회복 기술인 Restorative Tincture입니다. Ingredients를 보시면 기술이 업그레이드될수록 사용되는 재료가 2, 2에서 1, 1로 점점 줄어들죠? 이번엔 Effect를 볼까요? 유닛당 회복되는 양이 1,200 HP에서 2,500 HP까지 증가하고 있습니다. 즉, 그 기술이 얼마나 업그레이드 됐는가에 따라서 사용되는 재료의 양도, 효과가 생기는 정도도 이 쪽에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스페셜 아트 (Special Arts)
다른 아트와 마찬가지로 스페셜 아트도 그 양이 매우 많습니다. Wikia (Special Arts)에 링크를 걸었으니 같이 보면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페셜 아트는 Unique Art, Conjuration, Summon, Weapon Art까지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Unique Art(유니크 아트)는 말 그대로 그 유닛만의 고유한 아트인데, 딱 13명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캐릭터가 아니면 안되구요, 고용할 때부터 습득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유니온 리더로 포메이션에 배치될 시 시전됩니다.
두번째, Conjuration(주문)은 두가지 뿐인데요, 랏슈의 탈리스만 가드(Talisman's Gift)와 다비드의 게이 볼그(Gae Bolg)가 그것입니다.
세번째는 Summon(소환수)입니다. 사이클롭스 (Cyclops), 나물 니람 (Namul Niram), 로브 오멘 (Lob Omen)까지 총 세 종류가 있습니다. 소환수들은 체력이 모두 9,999(라스트 램넌트에서는 아군의 체력이 최대 9,999입니다.)이며, 이들의 공격력은 솔직히 안습입니다. 보통 보스전에서 유니온 수를 최대한 늘려 모럴을 올리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할 때 말고는 거의 쓸 일이 없는 스킬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둘 이상의 소환수가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는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마지막 네번째가 Weapon Art(웨폰 아트)입니다. 웨폰 아트는 다시 램넌트 웨폰 아트(Remnant Weapon Arts)와 일반 웨폰 아트(Weapon Arts)로 구분됩니다.
램넌트 웨폰 아트에는 총 7가지가 있구요, 일부 램넌트 무기나 악세사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으며, 사용가능한 유닛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유니온의 리더로 배치돼야만 사용할 수 있고, AP는 보통 90정도 소모됩니다. 그리고 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그 턴에는 회피 능력이 증대되어 적의 거의 모든 공격을 피할 수 있으며, Counter(회피와 동시에 상대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확률도 아주 높아집니다.
그에 반해 일반 웨폰 아트는 해당 웨폰 아트를 습득하기 위한 무기와 잡기(Wield)가 가능한 유닛이면 누구나 배울 수 있죠.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Weapon Arts
가장 대표적인 웨폰 아트인 Cerulean Rain을 먼저 보겠습니다. Leader는 누가 배울 수 있는지가 나오는 거구요, 그 다음 Weapon은 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무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게 Wield인데, One-Handed와 Quad Wield가 있습니다.
즉, (Superlative / Shielding / Enchanted ) Bluesteel로 One-Handed 스킬을 습득해야지 이걸로 Power Grip 컴뱃 아트를 백날 천날 익혀봐야 웨폰 아트는 얻을 수 없다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소바니의 경우에는 Gremory Dominus로 Quad Wield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소바니는 팔이 네 개이기 때문에 Gremory Dominus를 두 개까지 장비할 수 있습니다만, 한 개만 해도 웨폰 아트를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기를 통한 웨폰 아트는 각 Wield에 해당하는 컴뱃 아트를 상당 수준까지 사용할 수 있어야 배울 수 있습니다. 다시 Bluesteel을 예로 들겠습니다. 이 무기는 종류가 Sword이므로 One-Handed로 Knee Splitter - Cutting Lunge - Blue Streak - Double Slash - Cross Slice - Requiem 순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 중에서 최종 스킬의 바로 전 스킬인 Cross Slice를 죽도록 사용해서 Swift Cross Slice V 정도가 떠줘야 웨폰 아트를 익히게 됩니다. 소바니도 마찬가지로 Quad Slice - Four Winds - Slice & Dice - Quadrille 순으로 컴뱃 아트를 습득하는데, Gremory Dominus로 Slice & Dice를 계속 사용해서 Swift Slice & Dice V나 Julienne V 정도가 뜨게 되면, 웨폰 아트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 있는 Nethershield는 방패를 통한 웨폰 아트인데, 그냥 들고 있기만 하면 아트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방패 웨폰 아트는 Nethershield랑 지금 제 랏슈에게 장비한 Soulshield로만 얻을 수 있구요, 나머지 웨폰 아트는 모두 무기를 통해서 습득 가능한 것들 뿐입니다.
일반 웨폰 아트는 유니온의 리더가 아니어도 시전이 가능하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지만 대다수가 120-140 정도의 AP가 있어야 한다는 게 단점입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AP가 넘쳐나기 때문에 점점 유용해질 겁니다. 아니면 금기술법 Rejuvenating Water를 일부러 사용하여 AP를 만땅으로 채우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되겠습니다. (스페셜 아트가 한 유니온에서만 동시에 여러개 뜰 수도 있겠죠? 보통 스페셜 아트를 통한 데미지가 5만에서 20만 정도 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무시할 수 없는 공격 옵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 한 유니온에서 3개까지 뜨는 것도 봤습니다.)
스페셜 아트는 대체로 아군쪽의 모럴이 높은 상태에서 충분한 AP가 있을시 사용할 수 있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이리나의 멀티캐스트(Omnistrike), 에미의 백화요란(Hundred Flowers), 랏슈의 탈리스만 가드(Talisman's Gift) 등은 해당 유니온이 거의 죽기 직전(Near Death)일 때 시전되구요, 이 게임이 거의 끝날 때 즈음 고용할 수 있는 7인중의 히나(Hinnah)와 하나(Hannah)는 두 명이 같은 유니온에 배치되고 둘 중 한 명이 유니온의 리더를 맡으면 첫번째 턴에 무조건 Twin Snowpetal이 발동됩니다.
이것으로 라스트 램넌트의 아트를 모두 정리했습니다.
네 종류의 아트 중에서도 금기술법(미스틱 아트)과 스페셜 아트는 상당히 다양한 공격 옵션을 여러분에게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잘 고민하셔서 유니온을 편성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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