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는 과거가 되어버린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The Fallen을 기억하십니까? 싸워도, 싸워도 이기기보다는 지는 경우가 훨씬 많았던 그 때의 추억(?)을 떠올리고 싶지도 않으시죠?ㅎㅎ

하지만 그 때 상대한 폴른의 난이도가 별 10개였다면, 이제 상대하게 될 백패왕(白の覇王; The White Conqueror; HP: ~870,000)은 별 50개를 줘도 모자랄 거 같습니다. 제가 보기에 라스트 램넌트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메인스토리와 퀘스트에서의 보스전, EX보스전, 심지어 최종보스전보다도 이게 훨씬 더 어렵습니다. 끔찍, 짜증, 허무, 스트레스, 절망... 이 모든 감정들을 느낄 수 있는 최악의 길드태스크, 백패왕을 지금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려야할 것 같습니다. 왜냐구요? 솔직히 저도 "백패왕은 이렇게 해야 잡을 수 있다."는, 확실하진 않아도 승률이 최소 60~70%는 넘길 정도의 추천 전략이 딱히 없습니다.ㅠㅠ 특히 저처럼 하드모드로 만나는 백패왕(HP: 879,733)은 완전 최악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내 전력 구성은 완벽에 가깝기 때문에 절대 질리가 없어."라고 생각해서 부딪혀도 승률이 10%도 안나올 겁니다.

그럼 도대체 그 백패왕이란 놈이 어떤 기술을 쓰기에 이렇게까지 말하는 건지 확인해봅시다.

Fatal Eclipse
 → 금기술법, 루도프의 갤럭시처럼 알록달록함.ㅋ
Crimson Flare IV
 → 금기술법, Fatal Eclipse가 알록달록하다면 이건 흑진주 같은 매력이 있달까?ㅎㅎ
Animalcule
 → 금기술법, 각종 상태이상이 굉장히 짜증나는 기술임.

Deep Impact IV
 → 물리 공격, Area Attack이어서 주변의 유니온도 데미지를 입을 수 있음.
Obliterate IV
 → 물리 공격, 이 기술을 맞은 유니온은 전혀 상처입지 않거나 즉사, "모 아니면 도"임.
Masterblow IV
 → 물리 공격, 한 유닛에게만 발레리아 하트를 찍어서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
Seal IV
 → 물리 공격, 브림슬라부스(바아룩)를 이용해 한 유니온을 봉인하는 기술.
War God IV
 → 물리 공격, 발레리아 하트(아스람)를 거대화하여 전장에 떨어뜨림, 광범위 아트.

Tao Tie (Conqueror) IV
 → 미스틱 공격, 거대한 타오 티에(발테로사)가 걸어갈 때 생기는 지진으로 데미지를 줌, 광범위 아트.
Abyssal Gate IV
 → 미스틱 공격, 블루 엘프(멜피나)를 이용한 아트로 즉사 효과가 있음, 광범위 아트.
Delta-Petra IV
 → 미스틱 공격, 에메스 태그(로이오티아)를 운석처럼 하늘에서 떨어뜨리는 광범위 아트.

Miracle III
 → 몇 턴간 스텟이 살짝 오름.
Overdrive III
 → 연속 5회 공격, 보통 Savage를 하고나서 사용함.
Savage IV
 → 패왕이 자신의 무기, 발레리아 하트를 바닥에 떨어뜨리고, 진정한 힘을 끌어올리는 기술임.
Photon Field IV
 → 거의 모든 아군의 공격을 회피함.


처음 세 개의 금기술법은 잘 아실 겁니다. 넘어가겠구요.

그 다음에 나오는 물리공격들 중 앞의 네 개, Deep Impact, Obliterate, Masterblow, Seal은 백패왕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특히 백패왕이 사용하는 Seal을 맞으면 그 유니온은 거의 100% 사망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오는 War God은 발레리아 하트가 아스람에 있을 때의 사이즈로 전장에 떨어지는 기술인데, 재밌는 게 물리공격임에도 불구하고 광범위 아트라는 겁니다. 참고로 Seal과 War God은 각각 바아룩과 아스람에서 훔쳐간 램넌트로 하는 공격입니다.

그 뒤에는 또 다른 도시에서 훔친(혹은 훔칠 수도 있었던) 램넌트들을 이용한 미스틱 아트가 나옵니다. 모두 광범위 아트이며, 개인적으로는 Tao Tie가 가장 짜증났습니다.

마지막 네 개는 기타 기술인데, 앞의 두 개는 잘 아실 겁니다. 세번째 Savage는 갑자기 백패왕이 무기로 들고 있던 발레리아 하트를 바닥에 떨어뜨리고 몸에서 빨간 빛이 나며 각성하는 기술인데, "백패왕과의 전투는 Savage를 쓴 다음부터가 진짜다."라고 봐야할 정도로 갑자기 강해집니다. 그 다음의 Photon Field는 거의 모든 아군의 공격을 피하는 기술입니다.

아래의 표는 백패왕이 시전하는 광범위 아트 순서를 나타내는 것이며, 백패왕의 HP에 따라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백패왕의 HP가 70%가 되면 Savage, 50%에서 Photon Field, 30%에서 Overdrive를 쓰고요, 20%가 되면 그 턴 마지막에 War God을 사용하고 바로 다음 턴 시작하자마자 Photon Field를 건다고 합니다. 저는 War God 맞은 다음, 백패왕이 Photon Field 쓰고, 다시 War God 맞았습니다;;;

그래도 아무리 이길 확률이 낮다해서 아무 팁도 적지 않아서는 안되겠죠?ㅎㅎ

우선 저는 7인중을 고용했지만 아직 제대로 성장한 상태가 아니라서 그냥 기존의 베스트 멤버로 싸우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7인중인데..."하는 생각에 같이 끼워서 해봤지만 계속 백패왕이 빨피가 뜨기도 전에 죽더군요. 그래서 [라스트 램넌트 : ex 미션] The Enlightened Seven에서 각성한 7인중을 잡기 위해 꾸렸던 파티로 덤볐는데, 한 번에 이겼습니다.ㅋㅋㅋ 그 글에서도 왜 유니온을 그렇게 구성했는지 아주 자세히 적었으니 한 번 읽어보시구요, 여기서는 백패왕에 맞게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Orphic Ward와 Protection은 틈나면 걸어줍니다. 백패왕의 기술에는 광범위 아트가 7가지나 있습니다.ㅠㅠ 그 중에서도 미스틱 아트가 6개 있는데, 그렇다고 Orphic Ward만 걸자니 Seal과 War God을 무시할 수가 없죠. 그러니 꼭 이 둘은 뜨기만 하면 반드시 걸도록 합시다.

두번째, 랏슈와 에미, 이리나를 유니온 리더로 둡니다. 이유는 잘 아실거구요.

세번째, 소환수가 나오면 바로 불러냅니다. 이번 전투에서 소환수는 아군 유니온 수를 늘림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Rear Assault가 목적이 아니라 몸빵용입니다. 제가 요번 판에서 나물 니람이 나왔는데, 소환수라 그런지 왠만한 백패왕의 아트에도 한 방에 죽는 일은 없었어요. 그러니 소환수가 나오면 그 녀석을 방패로 해서 다른 유니온의 체력 회복과 부활을 위한 시간을 벌도록 합시다.

네번째, 모럴 관리를 틈날 때마다 해줍니다. 사실 이게 굉장히 힘들 겁니다. 왜냐하면 회복과 부활을 하기에도 바빠 죽겠는데, 어느 세월에 모럴까지 관리하겠어요? 그러니 한 번에 아군의 모럴을 많이 올릴 수 있는 Mixed Message를 익힌 유닛이 있는 게 좋습니다. 전 현재 파리스가 Mixed Message를 익혔어요. 그리고 Addle처럼 적의 모럴을 낮추는 기술은 백패왕이 Savage를 쓴 뒤론 효과가 없다는 것도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다섯번째, 유니온의 물리 방어력 및 미스틱 방어력(특히 물방)을 최대한 높게 맞춥니다. 저는 평균 50이 넘게 했는데, 그게 힘들다면 40이라도 만듭시다. 이건 Orphic Ward와 Protection을 걸지 못했을 경우 백패왕의 기술을 맞아도 몸빵으로 살아남기 위한 최후의 보루입니다. 그 중에서도 War God은 자칫 잘못하면 전멸할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나 물리 방어력이 중요합니다.






이제 백패왕 사냥에 들어가겠습니다. 백패왕 길드태스크는 먼저 고대 유적에서 데미갓을 잡고 Eye of Life를 입수해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바펜더에서 아래의 위치까지 이동하시면...

앞에 백패왕이 보일 겁니다. 가까이 접근하면 자동으로 전투에 들어가요.

아직 전투 초반이라 크게 데미지가 들어오지는 않을 겁니다. 밑은 Masterblow입니다.

시작하자마자 Protection과 Orphic Ward가 나와있는 유니온이 많군요. 바로 걸어줍니다.

그리고 시전되는 Fatal Eclipse...

모럴이 완전 바닥임데도 불구하고 다들 죽지 않아줘서 넘 고맙네요.ㅠㅠ

요건 Deep Impact로 Area Attack인데, 다행히 첫 턴에서 랏슈가 Protection을 걸어 버틴거구요.

백패왕의 공격엔 즉사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렇게 한 방에 훅 갈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HP가 깎인 게 아니라서 다행이네요.

여러분은 백패왕을 잡을 때, 대다수의 스페셜 아트보다 에미의 백화요란과 이리나의 멀티캐스트를 더 많이 보게 될겁니다. 그만큼 모럴관리도 잘 안되고, 빨피도 자주 뜬다는 거죠.

체력 회복은 꾸준히 해주시구요.

요번에는 Delta-Petra가 떨어집니다. 운석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광산 도시, 로이오티아의 램넌트인 에메스 태그입니다. 저는 이미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The Fiery Revolt를 클리어했기 때문에 최종보스가 이 기술을 쓰는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이제 백패왕이 Savage를 사용합니다. 랏슈와 친구들이 백패왕의 체력을 30% 깎았다는 건데요, 하지만 싸움은 아직 15%밖에 진행되지 않았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모럴은 틈나면 올려주시구요.

요건 브림슬라부스를 이용한 Seal이란 겁니다.

원래 Seal을 맞으면 즉사인데, 랏슈 유니온에 유닛 하나가 아직 Protection 상태여서 살아남았습니다.

아래는 Obliterate로, 맞은 유니온은 즉사 아니면 No데미지입니다.
저는 다행히도 이 기술에 죽은 적이 몇 번 없었어요. 아래는 그 몇 안되는 것 중에 하나인 거구요.

가끔 이렇게 Cachexia가 먹히면 정말 땡큐죠.ㅋㅋ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Cachexia 캐릭을 늘리는 것은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잠깐은 어떻게 버틸지 몰라도 백패왕은 금방 AP를 회복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광범위 아트로 전멸하게 돼요. 그걸 알기 때문에 저도 르샤우만 Hexes로 키운거구요.

나물 니람이 나오고 싶다더군요. 지체말고 뽑아줍시다.

소환수는 여타 아군 유니온과 다르게 적의 공격에 대한 방어력이 굉장히 높더군요.

Crimson Flare입니다.
아군이 이 기술을 쓰려면 그 시전조건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거의 볼 일이 없는 금기술법입니다.

체력 회복과 부활은 필수이며, 소환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매 턴이 시작될 때마다 거의 모든 유니온이 풀 HP로 백패왕의 광범위 아트에 맞서겠다는 생각으로 계속 체력을 보충해줍시다.

갑자기 백패왕이 Photon Field를 사용합니다. 이제 체력이 50%가 됐다는 의미군요.

거의 모든 기술을 회피한다지만 그래도 이리나의 멀티캐스트는 먹혔습니다. 데미지는 안습이네요.

요렇게 다 피하는데...

가끔 Perfect가 뜨면서 공격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아래는 Abyssal Gate로, 예전에 멜피나 왕궁에서 있었던 오펠리아와 로베르토의 언쟁에서 랏슈가 오펠리아 편을 들면 등장하는 퀘스트,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At Hatred's End를 클리어하면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즉사 효과가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죽은 캐릭들이 보일 겁니다.
(아래 스샷에서 예거와 에미 유니온을 보면 빨간 점이 있죠?)

아직 Photon Field가 적용된 상태이기 때문에 에미의 백화요란도 피하더군요.

요번에는 Tao Tie [Conqueror]를 쓰고 있습니다.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The Ancient War를 클리어하지 않으면 최종 보스가 이 기술을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꽤나 강력한 기술이라서 가끔은 한두 유니온만 남기고 다 사망하기도 합니다.

아주 가끔이라도 좋으니 Mixed Message가 뜨면 사용합시다.
아직 제일 낮은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모럴이 바닥에서 절반 이상으로 올랐습니다.

드디어 등장한 공포의 기술, War God입니다. 보기 힘든 광범위 물리 공격이구요, 그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폴른의 Rain of Blades도 광범위 물리 공격이었죠.

그 다음에 바로 Photon Field를 들어간 것을 보니 이제 백패왕의 HP도 20%밖에 남지 않았나 봅니다.

근데 그 다음에 바로 War God을 한 번 더 맞았습니다. 이런 된장;;;

지금 Seal이 들어오고 있는데, 바로 다음에 에미의 백화요란이 나올 거라서 회피하는 장면이구요.

에미의 백화요란으로...

드디어 마무리했습니다.

지금까지의 플레이...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