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각성한 7인중을 잡는 방법에 관해 좀 더 자세히 파헤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회차에 저장했던 리플레이를 이용해서 적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유니온 구성 및 스킬과는 많이 다를 겁니다.


제가 전에 [라스트 램넌트 : ex 미션] The Enlightened Seven에서, 스니반은 팬텀에이크나 루의 복수를 첫 턴에 사용하지 않고 밀튼의 기아이는 Cachexia를 통해 한턴 더 늦출 수 있다고 적었는데, 그 부분이 실제로는 완전 잘못된 말이더라구요. 제 공략을 믿고 그대로 따라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각성한 7인중을 잡지못해 짜증이 폭발하려는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저도 너무 미안해서, 이 글을 쓰려고 각성한 7인중과 전투를 30번 정도는 한 거 같네요.ㅠㅠ (인터넷에는 이렇다할 공략이 해외까지 뒤져봐도 없더라구요.)

여기서는 밀튼을 어떻게 높은 모럴을 유지한 채 잡을지에 대해서만 적을 겁니다. 그러려면 우선 밀튼 할배의 공격패턴을 잘 꿰고 있어야겠죠??ㅎㅎ

밀튼은 들어오자마자 기아이(気合, Iron Will)를 쓰기도 하고, 안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투 중에도 쓸 때가 있고, 안 쓸 때가 있습니다. 전 처음에 이게 Cachexia를 맞고 AP가 0이 돼서 그러는게 아닌가 했는데, 전혀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플레이한 영상을 계속 찍고 살펴봤더니 두가지 재밌는 사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밀튼은 유니온 세 개까지 Multi-Deadlock이 가능하지만 한 유니온을 완전히 쓰러뜨리고 나면, 그 다음 유니온의 공격은 무조건 다 맞는다.

아군의 모럴이 높으면, 기아이보다는 Mixed Message나 Gravity's Pull을 시전하려고 한다.


우선 유니온 하나를 미끼로 던지면 바로 다음 유니온의 공격은 고스란히 맞게 만들 수 있단 것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번째 글에 좀 더 살을 붙이자면, 아군의 모럴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기아이가 안나오는 게 아니라, 2~3턴 정도 높은 모럴이 유지될 때 기아이가 안나올 확률이 오른다는 겁니다. 근데 이게 정해진 게 아니어서 언제는 아군 모럴이 높아지자마자 바로 기아이를 안 쓰기도 하구요, 또 언제는 아군의 사기가 하늘을 찌를 듯해도 기아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어쨌건 우리는 기아이가 이번 턴에 나올지 안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다 달려들지 말고, 유니온 한 두개만 밀튼에게 붙일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밀튼의 공격패턴을 알아봤으니, 이제부터는 아군의 전력 구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5개의 유니온을 통한 전략만을 살펴볼 것이며, 유니온 4개로 공략하는 것은 바로 다음 포스트에 적을 예정입니다.

우선 최대한 모든 유니온의 물리 방어력, 미스틱 방어력은 40 이상, HP는 9,000 이상이 되게 했습니다. 포메이션은 회복에 특화되어 있으면서 방어력이 그나마 높은 편인 Batwings를 썼어요. 만일 이리나, 파구즈처럼 포메이션에 상관없이 회복에 능하거나, Shards의 Moonlight를 쓰는 유닛이 있다면, Blizzard처럼 Speed를 낮추는 포메이션도 좋습니다. 밀튼에게 썰릴 확률을 더 올려서 미끼로 던지는 거죠.ㅎㅎ

유니온의 리더들은 모두 회피능력 증대효과가 있는 유니크 아트를 사용하는 녀석들로 세웠는데, 참고로 이번 이리나는 월화미인으로 Snowpetal을 사용할 수 있고, 밸런스 성장한 상태입니다. 제가 3회차 플레이에서는 아군 전력을 사기급으로 만들려고,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1] Wisdom's Echo를 아직까지 남겨둔 상태라 [라스트 램넌트 : 디스크2] The Fated One을 클리어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예거와 에미의 백화요란은 없는데요, 개인적으로 예거를 고용하고 로브 오멘과 나물 니람까지 입수한 후에 각성한 7인중과 싸우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스틱 아트는 Remedies, Wards, Psionics, Hexes를 제외하고는 모조리 잠갔구요. 특히 이번 공략에서의 키포인트는 모럴이기 때문에 Bluff, Addle, Mixed Message, Dispirit, Bewitch를 주로 이용할 생각입니다. 아래에 각 유닛별로 열어둔 미스틱 아트 목록(Remedies 제외)을 적습니다.

랏슈: Orphic Ward, Protection, Addle, Mixed Message
고르 공: Addle, Mixed Message
르샤우: Dispirit, Bewitch, Cachexia
파구즈: Orphic Ward, Protection
노라: Dispirit, Bewitch, Cachexia
이리나: Bluff, Addle
알란: Dispirit, Bewitch, Cachexia

위와 같은 유니온 구성에서 가능한 플레이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우선 스니반을 높은 모럴을 유지한채 2~3턴 안에 잡고, 그 이후로 매턴마다 스페셜 아트가 떠서 밀튼의 공격을 다 회피하며 잡는... 꿈 같은 플레이가 있습니다. 이건 10번 정도 하면, 한 번 볼까말까한 보기드문 장면이며, 제가 [라스트 램넌트 : ex 미션] The Enlightened Seven에 올렸던 영상이 바로 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또 글을 쓰는거죠.ㅎ

그리고 이제부터 보시게 될 나머지 90% 이상에 해당하는 상황에서의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모럴은 왠만하면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밀튼의 기아이가 잘 안나오니까요. 하지만 그럴 때면 스니반은 팬텀에이크, 밀튼은 Mixed Message V를 쓰기 때문에 사실상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도 우선 스니반을 먼저 잡으시구요, 그 다음 혼자 남은 밀튼에게 될 수 있으면 전멸할 확률이 높은, 유닛이 세 명인 유니온을 일부러 미끼로 던집니다. (전 지금까지 딱 한번 로베르토가 혼자서 밀튼의 공격을 모두 막아내는 걸 본적이 있긴 한데요, 발레리아 파트를 쓰지 않는 이상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플레이이기 때문에 기대(?)도 하지마세요.^^;;;) 그러면 바로 다음에 공격하는 다른 유니온은 아무런 피해없이 모럴을 올리거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나머지 유니온들 중 2개는 회복 및 부활을, 1개는 제자리에 남거나, 원거리 공격을 하면 됩니다. 괜히 달려들면 다 썰려서 모럴만 낮아져요. 그리고 Bewitch와 Addle은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멀리서 아무런 피해없이 모럴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Mixed Message를 익힌 유닛이 한 둘 정도 있으면 모럴을 올리기엔 강력해서 좋긴한데, 문제는 이 스킬이 그렇게 자주 나오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Dispirit, Bewitch, Addle을 사용하는 유닛이 다수 포진되어있는 게 필요합니다. Wards의 Cheer도 좋습니다.





이제부터 전투에 들어가도록 할게요.
스니반은 처음부터 루의 복수와 팬텀에이크를 쓰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여러분은 꿋꿋하게 모럴을 올리려고 노력하시면 됩니다.

밀튼 할배가 들어왔군요. 현재 모럴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기아이를 쓰지는 않습니다.

좀 하다보니 아군의 모럴과 유닛들 상태가 엉망진창이로군요.ㅠㅠ 이 정도면 밀튼이 기아이를 쓸 타이밍이기 때문에, 현재 밀튼에게 붙어있는 1번 유니온은 먹이로 던졌습니다. 그리고 3번과 5번 중 모럴을 올리는 커맨드가 있는 유니온은 스니반에게 보내고, 나머지는 다른 유니온을 부활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여기서 루의 복수가 떠버리면 게임이 오버될 가능성이 매우 높겠죠.ㅠㅠ)

기아이가 바로 나옵니다.

고르 공의 Mixed Message가 뜬 관계로 고르 공 유니온은 스니반에게 붙였구요.

이리나로는 다른 유니온을 부활시켰습니다.

아군에게 유리한 모럴이 몇 턴간 적당히 유지될 경우, 밀튼은 기아이보다 Mixed Message나 Gravity's Pull을 사용합니다만, 이번 턴에도 기아이가 시전되고 있습니다.ㅠㅠ

아래처럼 회피능력이 증대되는 스페셜 아트가 뜨면 바로 사용합시다.

어떻게 어떻게 스니반을 정리했습니다. 근데 모럴이 좀...ㅎㅎ
저 모럴 상태로는 기아이가 거의 매턴마다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

현재 제 아군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3번 유니온이 밀튼에게 붙어있는데다가 고르 공은 이미 죽어서 유닛이 3명만 남았으므로, 3번 유니온을 먹이로 준 후에 나머지 유니온 중 모럴을 올리는 스킬이 있는 유니온만 밀튼에게 붙입니다.
그리고 남은 2개의 유니온은 부활이나 제자리에 남는 커맨드를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기아이를 쓰고 있구요.

먹이를 물었군요.

밀튼이 한 유니온을 전멸시켰기 때문에 바로 다음 유니온의 공격은 그대로 맞습니다.

랏슈가 Mixed Message IV를 썼는데, 한 방에 쭈욱~~ㅋㅋ
(참고로 Mixed Message V는 끝까지 올라갑니다.)

나머지 유니온은 부활을 시켜주고요.

모럴이 올라갔더니 바로 유니크 아트가 떴네요.

밀튼이 기아이를 쓰지만...

멀티캐스트는 회피능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공격을 막거나 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니온으로는 부활을 하게 하구요.

만일 스페셜 아트가 뜨지 않으면, 유니온 하나를 그냥 먹이로 줍시다.

그리고 나머지 중에 모럴을 올리는 커맨드가 나온 유니온은 밀튼에게 보내시고, 그 밖의 유니온들은 부활이나 제자리에 남기 커맨드를 입력합니다.

랏슈 유니온이 전멸했구요.

고르 공 유니온은 아무런 데미지도 받지 않은채 모럴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리나 유니온으로 방금 죽은 랏슈네를 부활시켰어요.

완벽하죠??ㅋㅋ

만일 아래처럼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커맨드가 나온다면 그걸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에도 랏슈 유니온은 먹이로 주고... (근데 랏슈만 자꾸 먹이가 되고 있다는...)

다른 유니온은 신나게 공격하고, 모럴도 올리고...ㅎㅎ

그리고 나머지는 부활과 치료까지 하면...

이렇게 높은 모럴과 아군의 HP를 계속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마지막에 밀튼은 결국 고르 공의 카운터 한 방에 골로 갔어요.
근데 고르 공이 무섭기는 하네요. 카운터만으로 82,572라니...ㅎㄷㄷ

모럴이 매우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루도프가 들어와서 갤럭시를 날려도 어느 정도의 모럴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아군이 상당히 높은 HP로 다 살아남게 됐네요.
(물론 유니온을 5개로 해서 플레이하면 모럴이 완전 바닥을 기어도 어떻게든 이길 수는 있어요. 하지만 갤럭시를 맞자마자 유니온이 3개 이하로 남은데다 모럴도 최악이라면, 99.99% 집니다.)

그 이후의 플레이는 [라스트 램넌트 : ex 미션] The Enlightened Seven에서 했던 것처럼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마지막에 하나를 잡기 바로 전 스샷입니다. 저 정도면 상대가 진패왕이라해도 한 턴만에 체력이 100만 이상 깎이겠어요.ㅎㅎ (다비드도 웨폰 아트가 뜬 상태입니다.)

유니온 5개로 각성한 7인중 잡기...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