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유저팁 카테고리는 제가 다음 블로그를 할 때부터 쌓인 여러분들의 주옥 같은 글들을 정리하기 위해 만든 것입니다. 여기에 들어간 내용 중 쉬운 것도 있겠지만 대체로 초심자들에겐 어려울 수 있으니까, 웬만하면 2회차 이상 하시는 분들께서 접근하시는게 좋지 않나 싶네요.

우선 라램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대해 평가한 굉장히 좋은 글이 있어 소개해볼까 하는데, 닉네임 "시로"라는 분께서 적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이 분도 제 블로그에 우연히 오시게 됐는데, 몇 달 매달리시더니 저보다 훨씬 뛰어난 초고수가 되셨더군요.^^b 지금은 소식이 없으시지만 어쨌거나 감사하고 늦게 올리게 되어 죄송하단 말씀 전합니다. (보시게 될지는 모르겠지만요.ㅠ) 변명을 하자면 워낙에 댓글들이 여기저기 퍼져 있던지라 저도 그거 다 읽으며 수정하고 정리하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더라구요.

여하튼 시로 님께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최대한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제가 적당히 정리해봤구요. 이러는 중에 저조차 모르거나 잘못 알고 있던 내용이 많아 깜짝 놀랐네요. 그럼 재밌게들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랏슈

힘: A
인트: A
속도: A
체력: A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S
추천 직업: Gladiator(Power Grip), Druid(Two-Handed), Warrock(Arcana), Ninja(Dual-Katana)
총점: 9.8 (10점 만점)

유일하게 모든 미스틱 아트와 아이템 아트를 배울 수 있는 진정한 사기 캐릭터로 시간 투자하기에 따라 극과 극을 달릴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다 해보겠다고 막 배우게 뒀다간 어중간해질 수 있으니, 미리 괜찮아 보이는 직업을 골라 엔딩까지 집중적으로 파는 게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추천드린 랏슈의 직업들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일단 Two-handed로 크겠다면 Druid만한게 없어요. Two-Handed로 나올 수 있는 직업이 Druid와 Guardian인데 Guardian은 컴뱃, 미스틱 데미지 증가가 하나도 없습니다. 오직 데미지 저항만 중요시한 직업입니다. 반면 Druid는 직업효과에 Two-Handed 15%, Hexes 12%의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랏슈를 Two-Handed와 Cachexia로 키우기엔 딱인 직업이죠. 다만 아이템 아트를 같이 배울 경우 Bard나 Scout로 전직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Power Grip은 Gladiator라는 막강한 직업이 있습니다. Power Grip 15%, 컴뱃 12%의 데미지 증가가 모두 붙어서, 물리 데미지가 장난 아니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직업의 요구 조건에 Wards 특화도 있으니, 필연적으로 컴뱃과 Wards를 쓰게 되죠. 하지만 Gladiator가 되겠다고 Wards부터 너무 찍어버리면 안 됩니다. Commander라는 안습 직업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Wards를 안 찍고 그냥 Power Grip에 집중하면 Guardian이나 Warrior가 될 가능성이 큰데, 아마 십중팔구 쉽게 Guardian으로 갈 겁니다. 하지만 Guardian은 앞서 언급했듯 방어 특화라 데미지를 기대하기 어렵구요, Warrior는 전직 난이도에 비해 효율이 쓰레기입니다. One-handed와 Power Grip을 모두 키워야 하는데 너무나도 시간낭비인 육성방법이죠. 특성도 평타 데미지 증가, 크리티컬 증가뿐이라 별로입니다.

Dual Wield는 Ninja가 갑입니다. Ninja는 카타나 전용 직업이라서 Tataraich나 월화미인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이도류 직업은 사실상 Fencer뿐인데, Fencer도 전직 난이도가 ㅎㄷㄷ 합니다. Warrior처럼 한 손 검, 이도류를 다 올려야 되거든요. 그런데 단순 추가타 증가밖에 없는지라 효율이 안습입니다.

One-Handed는 그냥 데미지를 기대하지 맙시다. 정말 좋은 직업이 하나도 없어요. Warrior, Fencer, Guardain뿐인데, 그나마 Guardain이 괜찮지만 이 직업이 고정인 시발이나 영을 고용하게 되면 파티 구성이 몸빵만 좋아지는 꼴이라 추천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랏슈의 미스틱 직업에 대해서는 패스할게요. 효율이 떨어지는게 너무 많아요.





다비드

힘: A
인트: A
속도: A
체력: S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S
추천 직업: Mysticknight(물리 공격 강화형), Guardian(방어력 강화형)
총점: 9.0

한 손 검을 써서 물리 데미지를 기대하긴 어렵지만, 유틸리티가 매우 뛰어난 케릭터입니다. 한 손 검 아트와 Herbs에서 부활 스킬까지만 배우고, Remedies를 조금 파다 나중에 Shards가 나오면 즉시 Moonlight까지 배워줍시다. 다비드의 인트는 꽤 높은 편이라서 Shards의 데미지도 괜찮고 Moonlight를 통한 회복 역시 최고입니다. 

스페셜 아트인 게이 볼그와 Ex-Machina를 기본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Ex-Machina가 약하다는 사람도 있지만, 데미지 설정을 보시면 랏슈의 멀티캐스트(Omnistrike)와 동급인 Heavy Damage임을 알 수 있을 겁니다. 절대 약하지 않아요.

반드시 첫 성장을 컴뱃으로 해서 Shieding Bluesteel을 주도록 합시다. Shieding Bluesteel은 컴뱃형 무기이기 때문에 첫 질문에서 밸런스나 미스틱을 선택해버리면 절대 달라하지 않습니다.





토르갈

힘: S
인트: A
속도: A
체력: S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
추천 직업: Swordbuckler(밸런스 성장)
총점: 9.0

이번에는 간지 쩌는 토르갈 장군님입니다. 소바니들의 컴뱃 아트는 원래 다른 종족보다 약합니다. 이들이 배우는 컴뱃 아트의 최종기가 Substantial 데미지밖에 안 나오지만 다른 종족은 이보다 상위인 Extreme까지 나오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소바니의 데미지가 굉장히 잘 나오는 건 팔이 4개라서가 아닐까하고 혼자 생각해봅니다.ㅎㅎ

유니크 아트인 루의 복수는 50AP밖에 소모되지 않는데 같은 AP로 시전 가능한 랏슈의 멀티캐스트나 다비드의 Ex-Machina보다 하나 높은 Substantial급 데미지를 냅니다. 그야말로 가성비 최고의 아트죠. 루의 복수에 유일한 단점이 있다면, 적이 피하거나 막을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토르갈의 물리 데미지는 가히 최고입니다. 인트도 미스틱으로 계속 키워주면 높게 뜨는 편이라 그 데미지가 꽤 쏠쏠합니다만, 닥치고 컴뱃 아트로만 키웁시다. 한 번 더 닥치고 Quad Wield만 열어둡시다. 다시 한 번 더 닥치고 밸런스로만 성장하라 주문합시다. 이러면 Swordbuckler라는 직업이 나오는데 여기에 체력 증가 옵션이 있어서 나중에는 혼자 4,000HP를 넘기게 됩니다. 잘 하면 5,000까지도? ^^b





에마

중반에 탈퇴한다고 해도 그때까지 에마보다 뛰어난 캐릭터는 없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차피 갈 사람이니 그냥 아무렇게나 키우세요.





블락터

힘: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Scout (아이템 아트 효율 증가) 
총점: 4.0

토르갈과 같은 아스람 4장군 맞나 싶습니다. -_-b 그 큰 덩치에 손도끼 하나 들고 있지... 스페셜 아트도 하나 안 배우지... 인트는 낮은 주제에 어정쩡하게 Hexes나 배우고 앉아 있지... 후반에 좋은 동료들이 대거 들어오는데 블락터의 밥그릇은 없게 될 확률이 매우 높아 보입니다. 전 언제나 독수리의 둥지 클리어 후 블락터를 버려요.

그냥 초반에 아이템 아트에 대폭 투자해서 Scout로 키우다가 버리세요.





파구즈

힘: C
인트: SS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Marauder 
총점: 9.0

귀여운 얼굴에 무시무시한 미스틱 데미지를 뽑아내는 캐릭터입니다. 이 녀석의 진가는 딱 4가지로 압축할 수 있어요.

       첫째, Caustic Blast
       둘째, Blackout
       셋째, Megalore
       넷째, Wards

초반에 아스람 4장군과 다비드가 본격적으로 파티에 들어오게 되면, 저는 리더로 항상 랏슈와 파구즈를 배치합니다. 그리고 얼마 안돼 파구즈가 Caustic Blast를 찍게 되면, The Gates of Hell과의 결전까지는 아무런 근심걱정 없이 갈 수 있습니다. 이게 Heavy Damage밖에 안되긴 해도, 파구즈의 인트가 워낙 높은 편이라 데미지가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아주 매력적인 광역 스킬이 될 수 있거든요. 미니맵에서 적군이 모여 있는 곳을 찾아 그 한가운데에 있는 적 유니온에게 이 스킬을 써보세요. 한 번에 잡몬스터 유니온 3~4개씩 지워져나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작 21AP밖에 안 들어요.

거기다 Caustic Blast V까지 찍으면 Blackout IV는 보너스로 얻게 되는 거죠. 메가로어는 Blackout의 확장판이라 보시면 됩니다. 파구즈는 이렇게 여러개의 적 유니온을 날리는데 특화됐기 때문에, 접근하기 커맨드(Close in)가 나오는 대형전투에서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하게 됩니다.

나중에는 Wards만 집중하고 메인 공격은 다른 친구들에게 양보하는 쪽으로 선회하시면 되겠습니다.





에미

힘: A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S 
추천 직업: Ninja(Dual-Katana) 
총점: 9.5

메인케릭터들 중에서 아마 극강의 물리 데미지를 뽑아내는 캐릭터는 바로 에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토르갈보다 강합니다 ㄱ- 인트가 높다보니, Remedies의 회복량도 장난 아닙니다. 적당히만 키워도 Kiss of Life까지 뜨는 멋진 캐릭터!! 거기다가 Hexes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물론 Cachexia를 배우려면 매우 몹시 많이 노가다를 뛰어야 하지만요.ㅋ

빨피일 때 나오는 백화요란은 정말 완소한 스페셜 아트입니다. 회피 능력이 증대되기 때문에 생존성 역시 어마어마하죠. 월하미인을 들고 있을 때 나오는 램넌트 웨폰 아트, Snowpetal 역시 데미지가 Substantial로 압도적입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Snowpetal을 빨리 배우겠다면 에미의 기본 잡기 스타일을 One-Handed로 바꿔줘야 한다는 겁니다. 에미는 월화미인이 아니면 기본적으로 쌍검을 들기 때문에 월화미인을 주면 오른손엔 카타나, 왼손에는 검을 들게 됩니다. 이러면 카타나 스킬을 배우기는 하겠지만 스킬 포인트가 검과 카타나에 같이 쌓이므로 성장 속도가 더뎌지게 됩니다.





이리나

힘: C
인트: SS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Scholar 고정 
총점: 9.3

역시 랏슈의 동생답게 엄청 강합니다. 하지만 처음 파티에 들어왔을 때는 그걸 모르죠. 공격마법이 없거든요. 때문에 Psionics를 배우기 전까진 다른 캐릭터에게 리더 자리를 양보하고 이리나는 서포터로만 쓰는게 좋습니다. 간혹 보스전에서 리더로 앉혀 빨피가 뜰 때 멀티캐스트가 나오도록 하는 전략을 구사할 때도 있겠지만, 오빠만큼의 데미지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b

그러나 Psionics를 배우고 나면 그 때부터 날아다닙니다. Maledict의 어마어마한 데미지에, Mixed Message는 덤이요, Fatal Eclipse까지 합하면 금상첨화죠. 이제 여러분은 조그마한 한 소녀에게서 나오는 믿지 못할 미스틱 데미지에 놀라게 되실 겁니다.

이리나는 Scholar라는 전용 직업을 갖고 있는데, 이게 또 사기라서 즉사(Instant Kill)에 면역이 됩니다. 때문에 이리나 유니온이 Curse에 걸려도 절대 이리나는 죽지 않아요. 그리고 혼자서 동료들 살려내는 사이 어느새 Second Chance까지 찍는다는...ㅎㅎ 정말 사랑스런 아이이지 않을 수가 없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