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오우

힘: SS
인트: A
속도: B
체력: S
스페셜 아트: A
리더 추천도: B
추천 직업: Hunter 고정
총점: 8.5


고르 공, 볼슨, 가오우, 블락터 이렇게 물리 공격형 야마족 4인이 있습니다. 블락터는 전부 안습, 고르 공은 속도가 안습, 볼슨은 웨폰 아트가 안습...ㅠ

그럼 가오우는?

직업 자체가 Hunter라서 물리 공격이 특별히 더 높지는 않습니다. 대신 첨부터 갖고 있는 Lotions를 Hartshorn까지 다 찍은 상태라 부활 멤버로는 적격이죠. 전원 만피로 다 살려내니까요. (캐릭터 한 명당 7천 가까이 채워요.) Hunter 직업 자체에 Lotions 효율 증가가 있어서 더욱 좋지요.

그러나 이것 때문에 오히려 가오우를 리더로 쓰기엔 적당하지 않다고 봅니다. 직업이 Hunter라 물리 공격 명령어가 굉장히 안 뜨거든요. 로베르토의 Bard와 맞먹을 정도로 말예요. 그래서 가오우가 유니언 리더로 설 경우는 오직 하나... 대규모 전투를 할 때뿐입니다. 그 외엔 서브 캐릭터로서 물리 공격 + 회복에 집중하세요. 만일 가오우를 아예 리더로 줄 생각이 절대 없다면, 옵시디안은 그냥 버리고 Masterblade를 제작해서 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무기에 Sunder라는 웨폰 아트가 붙어있어서 꽤 괜찮거든요ㅎㅎ

여하튼 전 고르 공보다 가오우가 솔직히 더 좋다고 봅니다.





고르 공

힘: SS
인트: B
속도: C
체력: SS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
추천 직업: Axman
총점: 7.8


물리공격력 하나만큼은 예거와 맞먹습니다만, 저는 볼슨보다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속도가 낮아도 적당히 낮아야지 정말 너무할 정도로 낮은 명중률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속도가 낮은데 최종기인 Rift Clever의 명중률은 더 낮게 설정되어있습니다. 한 10대 때리면 세 번 정도 들어가려나? 밸런스로 커도 직업과 파라미터 보너스 때문에 힘이 160을 넘습니다. 체력 역시 악세사리까지 끼면 4천을 넘어가구요. 하지만 그 놈의 명중률이 이 좋은 점들을 다 깎아먹었습니다.

고르 공을 제대로 쓰고 싶으시면 속도 악세사리를 쌍으로 두 개 다 끼세요. (참고로 이렇게 임의로 아이템창을 채우려면 약간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Prismic Acklet을 추천합니다. 속도 15% 증가에 트리거 성공률이 +25%라서 강제로 때려잡기에 좋은 아이템이지요. 두 개 끼면 속도 30% 증가에 트리거 성공률은 +50%입니다. 이러면 스킬이 상당히 잘 들어갑니다.

단, 1회차당 1개밖에 못 만듭니다. 재료인 Anklet Recipe8이 딱 1개만 나오는지라. 하지만 트레이너가 있으면 뭐 개수 걱정 없이 팍팍 만들 수 있죠.

트레이너 안 쓸 거면 그냥 Prismic Acklet 하나, Imperator’s Pendant 악세사리 하나로 착용합시다. 이것 역시 속도 15% 증가에, 석화(Petrification) 방지 이펙트가 붙어있습니다. 석화가 상당히 짜증나는 상태이상인지라 쓸 만하죠. (석화에 걸리면 적에게 물리공격 맞을 때마다 랜덤으로 즉사합니다.)





르셰티우스

힘:
인트: SS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Sage 고정 
총점: 8.5


진정한 Cachexia 요원입니다. 처음부터 각종 스킬들을 다 갖고 있지만, 직업의 고유 효과를 생각해보면, 오직 Cachexia만을 위해 태어났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녀석이 쓰는 Cachexia는 데미지도 장난 아니죠. Faerie Band를 끼고 있다면 데미지가 아주 그냥...ㅋㅋ

근데 그것뿐입니다. 물공은 안습이고, Cachexia가 극한의 데미지를 뽑는데 굳이 다른 미스틱 아트를 배울 필요도 없고, Wards도 없고...

그나마 체력은 좋습니다. 그러니 밸런스로 가는 걸 추천합니다. 대신에 부족한 힘에서 나오는 Double Down이 얼마나 귀여운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_-;;





셰릴

저처럼 바이 제 노가다를 많이 하신 분은 셰릴에게 이가 갈릴 겁니다. 능력도 허접한 주제에 계속 달려들어서 한방에 쓰러지고, 이 녀석 부활시키느라 명령어도 안 뜨게 만든다는... 그런 주제에 입은 험해서 전투만 했다하면 "You Suck!~" 입 험한 사람은 싫어요. 입 험한 캐릭터도 싫어요. 고용한 뒤 단 한 번도 써본 적이 없었습니다.





시발

힘: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Guardian 고정 
총점: 8.5


1회차 땐 잘 몰랐던 시발(이름입니다;;)... 최종무기가 고대유적에서 나온다는 단점이 있지만, 꽤 괜찮은 캐릭터입니다. 한 손 Mace가 Power-Grip으로 들어가도 데미지가 참 안습인데, 시발은 그렇지 않아요. 최종기인 Dragon's Roar 역시 노라와 같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시발의 무기인 Daedalus Virtis도 장난 아닙니다. 60을 가볍게 넘어가는 방어력과 이 녀석의 직업까지 합쳐지면 상당한 시너지를 보여주죠. 모두가 죽어도 시발은 살아남을 정돕니다.ㅎㅎ 거기다 첨부터 갖고 있는 상당한 수준의 Herbs는 끝까지 살아남아서 파티원들을 되살리는데 적격이기도 하구요.

시발... 꼭 써보세요. 밸런스나 컴뱃 성장이 좋은데, 개인적으론 방어형 캐릭답게 밸런스를 추천합니다.





알란

힘: S
인트: A
속도: A
체력: A
스페셜 아트: A
리더 추천도: A
추천 직업: Deathknight 고정
총점: 8.7


소바니 중에서 물리 공격력으로는 탑 4인에 든다고 봅니다. (토르갈, 캐드몬, 알란, 스니반) 사실 알란은 잘 키우기만 하면 토르갈과 비슷한 물리 데미지를 보여주죠.

그리고 배틀랭크가 65일 때 Shards를 배우게 되는데 반드시 배우라고 합시다. Shards 자체가 공격형 아이템 아트라서 어렵지 않게 성장시킬 수 있어요. 다비드도 Shards를 배우니 둘을 같은 유니온에 넣도록 합시다. 둘이 동시에 쑥쑥 자랍니다.^^

리더 추천도가 높은 이유는 최종기인 Retribution이 유니온 리더일 때 데미지가 잘 나오는 거 같아서입니다. 그냥 개인적 생각입니다. (cCccV: 이걸 또 계산하려면 포메이션에 대해 파야하므로 자세한 것은 생략하고 Wikia에 링크 걸겠습니다. 근데 포메이션들 거의 대부분이 보통 리더 자리일 때 데미지가 추가로 붙는 것은 맞습니다.)

소바니의 단점인 체력 보완을 위해 모두 밸런스로 성장하길 추천합니다.





예거

힘: SS
인트: A
속도: S
체력: S
스페셜 아트: SS
리더 추천도: SS
추천 직업: Vagrant 고정
총점: 9.9


아마 이 게임에 나오는 모든 캐릭터들 중에 가장 강한 녀석이 예거가 아닐까 합니다. 악세사리빨로 힘 200도 찍어봤습니다. 악세사리 없어도 160은 나옵니다. 체력 증가 악세사리 안 끼고도 3천이 넘는 HP를 자랑합니다. 속도 역시 악세사리 없이도 60을 넘습니다. 파라미터 보너스가 속도 +5%거든요. (cCccV: 이게 바로 예거의 고정 직업인 Vagrant의 힘입니다. 체력 +35%, AP +35%, 힘 +15%, 컴뱃 아트 +5%... 미친;;)

고대유적에서 데몬을 썰어내는 캐릭터 중 한 명이지요. 무기는 스키아보나 주셔도 되고 그냥 적당히 Glaive를 쥐어주셔도 됩니다.

극강의 물리 뎀을 뽑기 위해 모두 컴뱃형으로 성장하라고 주문합시다.





요르겐

요르겐은 직업의 종류가 7가지나 되기 때문에 너무 방대한 관계로 두가지만 소개해보겠습니다. 디스크1에서도 고용할 수 있지만 아래에 적는 두 직업 모두 디스크2에서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다 적어요.



우선 Raider가 있습니다. 이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운데발트에 진입해야만 합니다. 어쨌거나 개인적으로 봤을 때 물리공격형으로 크기에는 Raider만한 직업이 없는 거 같아서 일단 Raider로... 

이 녀석을 영입하면, 파티 들어올 때부터 체력이 1600을 넘습니다. 당시 제 파티원들은 1300 내외였거든요. 리저브 멤버로만 놔뒀는데도 알아서 2400까지 올랐더군요. 볼슨과 맞먹는 체력을 보여주며 힘도 상당히 높습니다.

Raider는 한 손 도끼를 쓰는데 스페셜 아트, Hawkarang을 배웁니다.

그런데 Raider로 받으면 좋긴 하지만 영입시점이 후반이라서 다른 캐릭터들에게 밀려납니다.



그리고 한 번은 Amnesia를 후딱 끝내려고 대충 재료를 줬는데, General로 나오더군요. 스킬을 확인해보니 Hexes만 배우고 있는데 Disprit까지 있습니다.ㅎㅎ

이러면 유니버와 졸리안의 장점이 사라지는데...ㅋㅋ 유니버와 졸리안이 Hexes 요원이긴 하지만 체력이 워낙 낮아서 쉽게 overkill 당하거든요. 요르겐은 General로 받아도 졸리안보다 두 배나 체력이 높습니다.

이것도 운데발트에 진입한 이후에나 고용이 가능하죠.





윈게일

힘: A
인트: SS 
속도: S
체력: C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Cleric 고정인줄 알았는데 Ninja로도 전직함;; 
총점: 9.3


체력만 높았다면 예거와 비등한 위치에 섰을 텐데, 악세사리를 달고도 2천이 안 되는 게 정말 아쉽습니다.

힘이 낮긴 하지만 직업 자체에 붙은 Quad-Wielding +15% 효과 덕분인지 데미지가 나올 때는 꽤 잘 나와요. 그리고 웨폰 아트, Swordflash(일섬) 역시 초고성능의 아트죠.

그리고 첨부터 금기술법을 이용해 리더로도 쓸만합니다. 모든 금기술법을 다 배울 수 있는 3인중 한 명이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 추천도가 C인 것은 체력이 너무 낮다보니 툭하면 한방에 죽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고대유적만 가도 몬스터들이 무조건 리더만 다굴하는지라 리더가 체력이 낮으면 쉽게 뻗습니다. 그래서 윈게일은 리더로 쓰기엔 꺼려지죠.

윈게일로 높은 효율을 뽑는 방법은 Maledict, Mixed Message, Wards, Cachexia를 쓰는 겁니다. 보스전을 할 때엔 이렇게 스킬트리를 열어보세요. 만약 Cachexia 요원이 없다면 윈게일이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Cachexia 요원이 이미 있다면 위의 스킬들 중 Maledict를 제외한 나머지를 모두 열고서 모럴 관리와 절대방어, Cachexia로 유동성을 발휘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회복능력 역시 이리나보다 못하다고 하면 서운할 정도이므로 체력만 잘 보완해서 써주시면 됩니다.

그러니 못난 체력을 생각해서 반드시 밸런스로 모두 선택하시길...





유니버

힘: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총점: 7.4


최종무기는 Naginata입니다. 볼슨이 Fáfnirsbane으로 업그레이드하기 바로 전단계의 무기죠. 그래서 볼슨은 웨폰 아트가 없다고들 하지만 이 녀석은 있는 겁니다. 하지만 Naginata 성능이 별롭니다. 심지어 Bluesteel보다도 성능이 낮은지라 기대하고 쓸만한 무기는 아닙니다.

유니버를 영입하기 위한 퀘스트가 상당히 어렵습니다만, Hexes 요원을 제대로 키우고 싶으시다면 디스크2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데려오는 게 좋아요. 왜냐하면 이 녀석은 Hexes뿐만 아니라 Psionics의 Maledict까지도 찍은 상태로 고용할 수 있거든요. Mixed Message를 쓰는 멤버가 한 명 더 늘어나는 셈입니다. 즉, 졸리안보다 훠어얼~~~~씬 좋다는 거지요.

그나저나 영입 퀘스트가 너무 어려운 게 문제긴 하네요.ㅠ





졸리안

힘: C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총점: 6.8 


르샤우를 Hexes 요원으로 키우지 않았다면 대안책이 될 수 있습니다. 무기는 그냥 운데발트에서 Imperator's Katana를 사주면 최종무기로 인식하고 웨폰 아트까지 씁니다. 무기는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대신 힘스탯이 무지 낮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기대하진 맙시다.

저는 1회차 때 이 녀석을 Hexes 요원으로 키우다가 버렸습니다. 일단 Cachexia를 배우면 좋긴 합니다. 하지만 극도로 안습한 체력이 좀... 너 야마족 맞냐? ㅠㅠ





케이트

흑누님입니다. 성능은 라고처럼 안습 중의 안습;;;

그리고 케이트가 성질이 장난 아니네요. 파티창에서 케이트 누르기만 해도 "쳐다보지마!!"라고 소리 지른다는... 그래서 더 안썼는지도요.ㅎ





키리니아

힘: B
인트: A
속도: A
체력: C
스페셜 아트: B
리더 추천도: E
총점: 6.9


스탯은 전체적으로 엉망입니다. 무기와 웨폰 아트는 강력한데 힘이 낮아서 그 장점이 사라져버렸어요. 그렇다고 인트가 높아서 미스틱 데미지가 잘 나오는 것도 아니구요. 체력도 심각합니다. 아~주 심각합니다. 맘 같아선 Soul Wrislet 두 개를 끼워주고 싶습니다.ㅠ

존재 가치는 결국 이리나와의 Dual Snowpetal과 Moonlight뿐입니다. 근데 알란과 다비드에게 Moonlight를 배우게 해버리면, 키리니아는 설 곳이 없어지죠. Dual Snowpetal도 이리나와 한 유니온에 넣는 걸 강요하는 꼴인데다가 둘 다 힘이 낮아서인지 데미지도 잘 안나오기 때문에 별로입니다.

그래도 쓰겠다면 무조건 밸런스로 가시길...





파리스

힘: A
인트:
속도:
체력:
스페셜 아트: 
리더 추천도:
추천 직업: Paladin 고정 
총점: 9.0


능력치가 골고루 높은 만능 캐릭터입니다. 때문에 밸런스로 성장시키면 되는데, 무기는 Superlative Quarterstaff를 직접 제작하여 줍시다. 최종무기인 Damascene Greatstaff보다 훨~씬 좋습니다.

파리스가 Superlative Quarterstaff를 들 경우 생기는 장점들을 적어보자면...
우선 이쁩니다.^^b
두 번째, 물리 공격을 하면 추가타 +3이 붙습니다. 덕분에 툭 건드려도 위에 자잘한 데미지가 더욱 붙지요. 이 추가타라는 건 원래 컴뱃 아트를 강화시켜도 붙게 됩니다. 만일 컴뱃 아트가 V 레벨이라면 추가타 +4가 되는 식이죠. 그런데 이 지팡이의 추가타와 중첩되기 때문에 파리스로 컴뱃 아트를 사용하면 위에 달라붙는 추가타가 장난 아닙니다. 무슨 탑 쌓는 마냥 쭈~욱 생기는데 직접 해보시면 쾌감이 엄청납니다. 데미지도 상당히 좋구요. 
세 번째, 무기 자체에 Black Out 효과가 붙습니다. 툭 건드리기만 해도 스턴에 걸린다는... 
마지막으로 이걸 최종무기로 인식합니다.ㅎ 

솔직히 정말 파리스를 뺄 수가 없습니다. 회차를 거듭할수록 그 가치가 점점 올라가더군요. 게다가 회복능력도 발군입니다. 이리나와 비슷한 수준의 Remedies를 통한 체력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업이 Paladin 고정이라서 몸빵도 되는데, 체력도 상당해요. 후반부에 가면 3천을 넘어갑니다.





하루코

버리세요. 직업이 Legendry Healer입니다. 힐 잘 하는 캐릭은 쌓이고 쌓였어요. 게다가 유니크 아트도, 웨폰 아트도 없습니다.ㅠ Malystrix라는 램넌트 웨폰을 들 수 있는데 여기에도 아트는 붙지 않죠. ㅃㅇ~





7인중

하나와 히나는 정말 별거 없네요. 그나마 Moonlight를 쓸 수 있다는 거 빼고는... 그래도 둘 중 하나를 리더로 놓고 같은 유니온에 두니까 첫 턴에 twin Snowpetal이 뜨더군요. 이거는 괜찮아 보입니다.

영은 성능이 엄청나네요. 컴뱃 아트와 Herbs를 많이 배운데다 직업도 Guardian이고요.

밀튼은 Wards 말고는 장점이 없는 듯...

스니반은 캐드몬처럼 공격력도 강하고 Hexes도 꽤 찍고 있어서 약간만 노가다해주면 괜찮을 거 같습니다.

즈이도와 루도프는 성능이 안습이네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